top of page

사람과 사람 사이를 기억과 공감으로 연결하는 
마음의 지도 프로젝트

사람과 사람 사이를
기억과 공감으로 연결하는 

마음의 지도 프로젝트

<마음의 지도>는 참여자가 소중한 기억이 담겨있는 장소에 관한 지도를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

자신의 삶과 주변 세계와의 연결관계를 느끼고 표현하는 공동체 기반 의 참여미술입니다.

<이야기 나누기-길찾기>, <소중한 마음의 지도>, <커다란 마음의 지도>, <마음의 지도-나의 삶>

로 변주되어 참여자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을 돕고 그 내용을 전시와 책으로 지역사회의 공동체와 함께 나눕니다.

이야기 나누기 - 길찾기 

<길찾기>는 마음속에 어떻게 지도가 생기는지, 제가 깨닫고 발견한 것들을 긴두루마리 종이에 즉흥으로 그림 그리며 이야기를 하는 이야기 드로잉 퍼포먼스 입니다.

 

우리 마음 속에 누구나 소중한 장소가 있고, 그 장소가 마음속에 세겨지는 과정이 있습니다. 그 장소를 떠올리면 우리는 마치 다시 그 장소에 있는 것처럼 그 장소에서 느꼈던 것들을 다시 느끼곤 하죠.

 

이 작업은 2003년 핀란드 헬싱키 갤러 리 Atski에서 열린 개인전 HERE WITH YOU에서 선보였고,  같은 해 후쿠오카 아시안 아트 패스티벌에서 다시 진행하였습니다.

 

이후 2003년 아티스트북<지혜를 배우기 - 길찾기>로 제작되었고 2005년 <마음의 지도-길찾기>라는 이름으로 국 영문으로 다시 만들어져 아트북 페어 등에서 전시되었습니다.  

소중한 마음의 지도 

<소중한 마음의 지도>는 참여자, 참여자가 
기억하는 소중한 장소, 그 장소를 찾아가 만난 사람 이렇게 세개의 점으로 이루어 집니다.

그 사이를 바쁘게 날아다니는 벌이 한마리 있고요. 소중한 마음의 지도는 이렇게 이루어집니다.

MAP OF HEART 003_edited.jpg

참여자는 종이에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장소가 어디인지, 거기까지 찾아 가는 지도를 그리고 그곳에 담긴 이야기를 진행에게 들려줍니다.

MAP OF HEART 005_edited.png

진행자는 지도에 그려진 곳을 찾아가 기록하고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지도 그린이의 이야기를 전하고 그곳에서 만난 이가 그곳에 대해 기억하는 것을 기록합니다.

MAP OF HEART 006_edited.jpg

이렇게 장소를 통해 모아진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책이나 웹으로 모아 함께 나누어 공동의 기억을 기록하고 공동체 안에 연결고리를 만들어갑니다.

커다란 마음의 지도

<커다란 마음의 지도>는 여러 명의 참여자가 함께 지금 여기까지 온 각자의 삶의 여정을 커다란 종이에 그려 완성하게 됩니다. 모두 다른 길을 통해 지금 여기에 함께 있다는 것을 느끼며 서로 다른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. 

마음의 지도 -나의 삶

2016년. 제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서 삶이 많이 바뀌게 되었고 바뀐 현실을  받아들이기 어려워 힘들었던 시간에 커다란 마음의 지도가 떠올랐고, 저의 삶의 최초부터 지금까지의 기억을 되돌아보는 마음의 지도를 저 자신에게 해보게 되었습니다.

 

긴 시간 동안 하고나니 정리도 되고 앞으로의 삶을 마주할 힘이 생겼습니다. 그리고 <마음의 지도- 나의 삶>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.

​이후 4.3 희생자 유족분들 외 여러분들과 자신의 삶 전체를 조망해보는 이 작업을 개별적으로 진행해오고 있습니다. 

마음의 지도 -나의 삶 4.3 유족과 4.3후유장애인분들과 함께 

<마음의 지도- 나의 삶> 4.3 후유 장애인 윤금화(가명)님과 함께한 작업입니다.

<그리움은 언 마음을 녹이고>라고 부제를 붙였습니다.

<마음의 지도- 나의 삶> 4.3 후유 장애인 장영윤님과 함께한 작업입니다.

<소리없는 사랑의 춤>이라고 부제를 붙였습니다.

<마음의 지도- 나의 삶> 4.3 후유 장애인 홍기성님과 함께한 작업입니다.

<양지에 오른 돛과 배>라고 부제를 붙였습니다. 

MAP-43

© 2025 Hong Bo Ram All rights reserved.

  • 블랙 인스 타 그램 아이콘
  • 유튜브
  • Vimeo
bottom of page